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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체교육인증
> 교육인증체계
-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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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째, 우리 대학의 자체교육인증기준은 다양한 학문분야별 외부인증 기준들을 면밀히 분석한 연후에 우리 대학의 특성과 조견을 고려하여 우리 대학에 적합한 기준들로 설정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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둘째, 자체교육인증에서의 평가는 교육성과 위주의 평가가 아니며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개선되었는지와 같은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평가입니다. 교수 및 학생의 교수·학습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기준이 전체 인증기준의 절반에 해당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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셋째, 전공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양교육과정, 비교과교육과정 및 교육지원시스템이 통합적으로 4E(의사소통역량, 글로벌역량, 종합사고역량, 창의혁신역량)+4P(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, 자기관리역량, 공적윤리역량, 팀워크역량)를 포함한 핵심역량 강화에 이바지 하도록 총체적 인증 및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.
- 목적 및 기대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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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자체교육인증체제의 수립과 시행으로 기대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.
- ① 전공교육 및 교양교육의 체계적 질 관리와 학부교육의 전반적인 질 향상
- ② 학부·과별 교육의 특성화
- ③ 전공, 교양, 비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정성적·정량적 평가
- ④ 교육개선을 위한 환류체계 확립
- ⑤ 우리대학 학생들의 핵심역량 배양
- ⑥ 우수 사례의 교내외 확산
- 교육 수월성 향상 시스템 [구)자체교육인증]
- 전공교육과정 인증
- - 2010~2013년 : 외부 인증을 받지 않은 25개 학부·과 모두 대상
- - 2014년~: 외부 인증을 받지 않은 학부·과 중 12개 학부·과 선택적 시행
- 교양교육과정 인증
- - 2011년 : 기초교양
- - 2012년 : 기초/심화 교양 시행
- - 2013년 : 기초/일반/심화 교양
- - 2014년 : 기초교양(일반/심화교양은 수업의 질 관리 차원에서 교과목포트폴리오 관리만 진행)
- - 2015년 : 기초교양(일반/심화교양 교과목포트폴리오 작성 제외)
- 비교과교육과정 인증
- - 교수학습개발센터, 국제교육원, 글쓰기센터, 취업경력개발센터, 학생상담센터 등에서 실시하는 비교과형태의 다양한 교육영량강화
프로그램들이 모두 대상임
- 교육지원시스템 평가
- - 학부교육을 지원하는 기관들 가령 교수학습개발센터, 국제교육원, 글쓰기센터, 취업경력개발센터, 학생상담센터 등의 교육지원시스템이
평가 대상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