콘텐츠 바로가기

  • LOGIN
  • MEMBER
  • UOS_KOR
  • UOS-ENG
02-6490-6141
위치보기
교육인증체계
home > 자체교육인증 > 교육인증체계
  • 기초교양교육 계속인증 기준
    • <기초교양교육 계속인증 기준_2013년 버전>
      영 역 항 목 세부항목 평가준거 대상
      1.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1.1 교육목표  1.1.1 교육목표 설정
      • 교육목표가 기초교양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핵심역량과 적절히 연계되어 있다. 
      위원회& 6개 인증 단위
      1.2 핵심역량 1.2.1 인증단위의 핵심역량 구체화
      • 인증단위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역량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소계 2 2 2  
      2. 교육과정 2.1 교과목 구성  2.1.1 교과목 구성
      •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차기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있다.
      위원회& 6개 인증단위
      2.1.2 교과목과 인증단위 
      • 각 교과목이 인증단위의 핵심역량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.
      2.2 교과목 운영 2.2.1 수업계획
      • 수업계획서가 구체적으로 작성되고, 교안이 정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다.
      6개 인증
      단위
      2.2.2 수업방법 및 학업성취도 평가
      • 수업목표 달성 (또는 인증단위 핵심역량 배양 등)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다
      • 학업성취도 관련 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적합한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2.2.3 수업평가 
      • 중간·학기말 수업평가결과를 분석하고 차기 수업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.
      2.2.4 교과목 포트폴리오
      •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매학기 성실히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다.
      2.3 교육과정 개선 2.3.1 개선체계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논의(워크숍 등)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.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환류체계가 있다.
      위원회& 6개 인증단위
      2.3.2 개선실적 및 방안
      • 이전의 개선방안 및 인증평가에서의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개선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다.
      소계 3 8 10   
      3. 학생 3.1 학생정보 3.1.1 신입생 정보
      • 신입생 학습능력 관련 현황자료를 수집, 분석, 관리하고 있다.
      위원회& 6개 인증단위
      3.2 학생 지원 3.2.1 학습지원
      • 학생의 학업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및 관리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.
      소계 2 2 2  
      4. 교수 4.1 교육 전문성 4.1.1 교육관련 자기계발 노력
      • 교육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수의 자기계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위원회 & 인증원
      4.1.2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강의비율
      •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의 강의비율이 적절하다.(외국어분야 외국인객원교수는 비율산정에서 제외)
      소계 1 2 2  
      5. 교육환경 및 발전계획 5.1 전담교원 5.1.1 전담교원확보
      •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충분한 수의 전담교원이 확보되어 있다.
      위원회 & 인증원
      5.2 공간 5.2.1 공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.
      • 분반당 수강인원이 적절하다.
      5.3 교육기자재 5.3.1 교육기자재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교육기자재가 확보되어 있다.
      5.4 재정 5.4.1 실험? 실습비 혹은 교육지원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실험?실습비 혹은 교육지원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5.5 발전계획 5.5.1 발전계획 수립
      • 교육환경을 포함한 발전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있다.
      소계 5 5 6  
      13 19 22  
  • 심화교양교육 계속인증 기준
    • <심화교양교육 계속인증 기준_2013년 버전>
      영 역 항 목 세부항목 평가준거 대상
      1.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1.1 교육목표  1.1.1 교육목표 설정
      • 교육목표가 심화수준에 적합하며 핵심역량과 적절히 연계되어 있다.


      1.2 핵심역량 1.2.1 핵심역량 설정
      • 심화교양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역량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2. 교육과정구성 2.1 영역 및 교과목
      구성 
      2.1.1 영역의 적절성
      • 심화교양 영역 설정의 적절성을 분석, 평가하고 있다.


      2.1.2 교과목구성
      • 심화교양의 영역별로 교과목 구성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차기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.
      • 각 교과목이 심화교양의 핵심역량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.
      2.2 이수방식 2.2.1 이수방식의 적절성
      • 심화교양 이수방식의 적절성을 분석, 평가하고 있다.
      3. 교육과정운영 3.1 교과목 운영 3.1.1 수업계획
      • 수업계획서가 구체적으로 작성되고, 교안이 정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다.



      3.2.1 수업방법 및 학업성취도 평가
      • 수업목표 달성(또는 교과목 핵심역량 배양 등)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•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3.1.3 수업평가
      • 중간 ·학기말 수업평가결과를 분석하고 차기 수업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.
      3.1.4 교과목 포트폴리오
      • 교과목 포트폴리오(CQI보고서 포함)를 충실히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다.
      4. 교육지원 및 개선 4.1 교육 지원 4.1.1 전임교원의 교양강의
      • 전임교원이 심화교양 강의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.


      4.1.2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강의비율
      •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의 강의 비율이 적절하다.
      4.2 교육개선 4.2.1 개선체계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논의(워크숍 등)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.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환류체계가 있다.
      4.2.2 개선실적 및 방안
      • 이전의 개선방안 및 인증평가에서의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개선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다.
      4.3 발전계획 4.3.1 발전계획 수립
      • 심화교양 발전계획이 전체 교양교육의 발전과 연계되어 수립되어 있고 심화교양 교육목표 달성에 부합하도록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다.
      4 8 14 17  
  • 일반교양교육 최초인증 기준
    • <일반교양교육 계속인증 기준_2013년 버전>
      영 역 항 목 평가준거 대상
      1.교육과정 운영 1.1 교육목표 설정
      • 교육목표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일반수준의 교양교육에 합당하게 설정되어 있다.


      1.2. 교육개선 체계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체계를 갖추고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.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의견 수렴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.
      1.3 발전계획 수립
      • 일반교양 교육목표 달성에 부합한 발전계획이 전체 교양교육의 발전과 연계되어 수립되어 있다.
      1.4 교수
      •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의 강의 비율이 적절하다.
      2. 교과목 운영 2.1 수업계획
      • 교과목별로 핵심역량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• 일반교양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안에 기반을 두어 수업계획서가 충실하게 작성되어 있다.



      2.2 수업방법 및 학업성취도 평가
      • 수업목표 달성(또는 교과목 핵심역량 배양 등)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• 학업성취도 관련 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2.3 수업평가
      • 중간‧학기말 수업평가결과를 분석하고 차기 수업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.
      2.4교과목포트폴리오
      • 교과목 포트폴리오(CQI보고서 포함)를 충실히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다.
      2 8 11  
  • QUICK MENU
    • 우수강의공개
    • 인터넷증명발급
    • UOS포털
    • 대학
	   정보공시
    • 공과대학브로셔
  • top
서울시립대학교
대학행정정보시스템 새창으로 열림온라인고민상담 새창으로 열림
130-743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 서울시립대학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