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인증원 운영
자체교육인증 모델개선
자체교육인증 시행
핵심역량 평가
수업평가 개선-수강 에세이집 발간
우수강의공개
- 핵심역량 평가
- 사업개요
- 교육의 질 관리 체계의 일환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의 4E+4P 핵심역량을 측정 · 진단할 수 있는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(K-CESA)를 시행하여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함.
-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(K-CESA) 사업내용
- 사업기간 : 2013. 10 ~ 2014. 1월
- 대 상 : 인문대학, 자연과학대학 4학년 재학생
정경대학, 도시과학대학, 예술체육대학 3학년 재학생
외부인증에 참여하는 공과대학·도시과학대학 7개 학부·과
4학년 재학생
- 사업예산 : 38,000천원
- 기대효과
- -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역량별 강․약점을 파악
- - 개별 학생들의 직업 및 진로개발 지원의 기초 자료로 활용
- -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
- 2013학년도 시행현황
- 대상 학부·과 : 자체교육인증 시행 중인 25개 학부·과
- - 인문대학, 자연과학대학, 도시과학대학, 정경대학, 예술체육대학 대상학생
• 인문, 자연과학대학 : 4학년 재학생
• 정경, 도시과학, 예술체육대학 : 3학년 재학생
• 외부인증에 참여하는 공과·도시과학대학(7개 학부·과): 4학년 재학생
- 추진계획
- 2013. 10월 : 평가계획 안내 및 응시학생 명단 확정
- 2013. 11월 : 평가 실시(교내 PC실 및 자택)
- 2013. 12월 : 평가분석결과 알림 및 포상
- 학생 핵심역량 자체평가를 위한 설문개발 및 조사연구 사업내용
- 사업기간 : 2013. 9 ~ 2014. 1월
- 대 상 : 학부생 전체
- 사업예산 : 12,000천원
- 기대효과
- - 우리 대학 학생에게 맞춤화된 핵심역량 진단 및 측정,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전략 수립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
위한 기초자료 활용
- - 자기보고식 대학생 학습경험 관련 요인 등을 비롯하여 역량관련 요인을 조사하는 설문 개발을 수행하여
자체교육인증의 성과 분석
- 2013학년도 시행현황
- 2013. 7월 : 연구계획 수립 및 참여 연구진 조사
- 추진계획
- 2013. 9월 : 참여 연구진 확정
- 2013. 10월 : 참고문헌 조사
- 2013. 11월-12월 : 설문도구 개발
- 2014. 1월 : 보고서 작성
- 창의 및 공공역량 측정도구 개발(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) 사업내용
- 사업기간 : 2013. 9~ 2014. 1월
- 대 상 : 학부생 전체
- 사업예산 : 51,400천원
- 기대효과
- - 서울시립대 학생에게 적합한 맞춤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
- - 역량기반 교육 및 자체교육인증의 성과 분석과 확산 도모
- - 서울시립대 핵심역량 4E·4P 중에서 창의역량과 공공역량에 대한 학생 핵심역량 수준 진단 및 향상도 분석
- - 역량기반 신입생 선발 시스템 강화 방안으로 창의역량과 공공역량 진단결과를 신입생 선발 자료로 활용
- 2013학년도 시행현황
- 2013. 7월: 창의 및 공공역량 측정도구 개발 TFT 구성
- 2013. 8월: 제안서평가위원회 실시 및 학술연구용역업체 선정
- 추진계획
- 2013. 9월 : 참고문헌 조사 및 준거집단 구성
- 2013. 10월 : 창의·공공 역량 예비척도 개발 및 타당화
- 2013. 11-12월 : 창의·공공 역량 본척도 개발 및 타당화
- 2014. 1월 : 최종 보고
- 주관부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