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학생선발 개선 평가
- 사업개요
- 2015학년도를 기점으로 시행 예정인 우리 대학의 역량 기반 교양교육 과정 개편 기획인 ‘창공 프로젝트’의 일환으로 교육인증원과 연계하여 상황판단검사(SJT : situational judgment test) 등을 활용한 창의혁신(4E)과 공적윤리(4P) 역량평가 제고 체계 구비
- 사업내용
- 사업예산 : 비예산
- 추진내용
- -「교육의 질관리 체계 선진화」사업 중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(창의 및 공공역량 측정도구 개발)과 연계하여 그 개발 결과를 학생선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모색함
- -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(4E+4P)을 토대로 입학 전 평가 점수와 입학 후 측정 결과 연계 모형 도출 및 양자 간의 상관관계 해석 준거와 시사점 반영 방안 수립
- - 입학 전ㆍ후 역량평가 연계의 전제조건인 측정 역량 및 도구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발과 육성 모두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문제해결능력과 공적윤리의식을 근간으로 환류체계 구축 추진
구분 |
단계별 추진사항 |
소요기간 |
비고 |
SJT 기반
환류체계
구축(예시) |
① 핵심역량 상황 수집 |
4주 |
교원, 학생, 교직원 등 선정(20~50명) |
② 행동반응 수집 |
2주 |
재학생 개방설문(50~100명) |
③ 준거집단의 자료수집 |
2주 |
준거집단 선정(50~100명) |
④ 내용타당도 검토 |
2주 |
내부 SME(5~10명) |
⑤ 예비조사 |
2주 |
재학생(약 300~500명) |
⑥ 예비조사 자료 분석 |
2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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⑦ 본조사 |
4주 |
재학생(약 1,000~2,000명) |
⑧ 본조사 자료 분석 |
2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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⑨ 준거와의 관련성 검토 |
2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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⑩ 규준 개발 |
2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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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주관부서
- 입학관리본부 입학사정관실(☏6490-617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