콘텐츠 바로가기

  • LOGIN
  • MEMBER
  • UOS_KOR
  • UOS-ENG
02-6490-6141
위치보기
교육인증체계
home > 자체교육인증 > 교육인증체계
  • 최초인증기준
    • <전공교육 최초인증 기준_2012년 버전>
      영역 항목 세부항목 평가준거
      1. 교육목표
      및 핵심역량
      1.1 교육목표
      설정
      1.1.1 학부·과 교육목표와
      핵심역량간의 연관성
      • 학부·과 교육목표가 역량기반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1.1.2 구성원 및 사회의
      요구 수렴
      •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교수, 학생 등 구성원 또는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고 있다.
      1.2 학부·과 핵심
      역량 설정
      1.2.1 학부·과 핵심역량
      구체화
      • 학부·과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역량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소계 2 3 3
      2. 교육과정 2.1 교과목 구성
      및 이수체계
      2.1.1 교과목 구성
      • 교과목이 학부·과의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.
      2.1.2 교과목과 학부·과
      핵심역량간의 연관성
      • 각 교과목이 학부·과의 핵심역량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.
      2.1.3 이수체계
      • 각 트랙별 혹은 세부교육목표별 전공이수체계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.
      2.2 교과목 운영 2.2.1 수업계획
      • 수업계획서가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다.
      • 교안이 충실하게 작성되어 있다.
      2.2.2 수업방법 및 학업
      성취도 평가
      • 수업목표 달성(또는 학부·과의 핵심역량 배양)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• 학업성취도 관련 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적합한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2.2.3 수업평가
      • 중간·학기말 수업평가(강의평가) 결과를 분석하고 차기 수업 개선을 위한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.
      2.2.4 교과목 포트폴리오
      • 교과목 포트폴리오(CQI보고서 포함)를 성실히 작성하고 있다.
      2.3 전공스페셜
      프로그램
      2.3.1 전공스페셜프로그램
      과 핵심역량간의 연관성
      • 전공스페셜프로그램이 학부·과의 핵심역량 배양에 적합하다.
      2.3.2 운영성과 평가
      • 전공스페셜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를 분석·평가하고 있다.
      2.4 교육과정
      개선
      2.4.1 개선체계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논의(워크숍 또는 포럼)가 학부·과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.
      2.4.2 개선방안(혹은 계획)
      •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에 근거하여 개선방안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다.
      소계 4 11 13
      3. 학생 3.1 학생상담 3.1.1 학생상담 실적 및
      평가
      • 학생상담 실적을 제시하고 성과를 분석하고 있다.
      3.2 학생지원 3.2.1 학생지원 실적 및
      평가
      • 학생의 학업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또는 관리 성과를 분석하거나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.
      소계 2 2 2
      4. 교수 4.1 전임교원
      강의
      4.1.1 전임교원 전공강의
      • 전임교원이 학부 전공강의에 충실하다.
      4.2 교육 전문성 4.2.1 교육관련 자기계발
      노력
      • 교육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수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소계 2 2 2
      10 18 20
      5. 교육환경
      및 발전계획
      5.1 교수진 5.1.1 교수진 확보
      •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충분한 수의 교수(전임교원 및 강의전담교수)가 확보되어 있다.
      5.2 공간 및 교육
      기자재
      5.2.1 공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.
      5.2.2 교육기자재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교육기자재가 확보되어 있다.
      5.3 재정 5.3.1 교육활동지원
      • 학생 1인당 교육활동비가 충분하다.
      5.3.2 실험·실습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실험·실습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5.4 발전계획 5.4.1 학부·과 발전계획
      수립
      • 교육환경을 포함한 발전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다.
    • (참조) ‘1.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~ 4. 교수’ 평가영역은 인증판정에 포함되는 기준이며, ‘5. 교육환경 및 발전계획’은 인증판정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학부·과 자율적으로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시 보고서 안에 포함여부를 선택할 수 있음.
  • 계속인증기준
    • <전공교육 계속인증 기준 2013년 버전>
      영역 항목 세부항목 평가준거
      1. 교육목표
      및 교육과정
      구성
      1.1 교육목표 및
      핵심역량 설정
      1.1.1 학부·과 교육목표와
      핵심역량간의 연관성
      • 학부·과 교육목표가 핵심역량과 적절히 연계되어
        있고, 핵심역량이 학부·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
        으로 설정되어 있다.
      1.1.2 학부·과의 핵심역량
      구체화
      1.2 교육과정
      구성
      1.2.1 교과목 구성
      • 교과목이 학부·과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하도록 구성
        되어 있고, 학부·과의 핵심역량을 적절히 반영하고
        있으며, 각 트랙별 혹은 세부교육목표별 전공이수
        체계가 제시되어 있다.
      1.2.2 교과목과 학부·과
      핵심역량간의 연관성
      1.2.3 이수체계
      2. 교육과정
      운영
      2.1 교과목 운영 2.1.1 수업계획
      • 수업계획서가 구체적으로 작성되고 교안
        이 정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다.
      2.1.2 수업방법 및 학업
      성취도 평가
      • 수업목표 달성(학부·과의 핵심역량 배양)을 위한
        효과적인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• 학업성취도 관련 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적합한
        평가방법이 적용되고 있다.
      2.1.3 수업평가 및 개선
      • 수업평가(강의평가) 결과분석, 수업개선 노력 및
        개선계획수립 등 수업개선이 충실히 이루어지고
        있다.
      2.1.4 교과목 포트폴리오
      • 교과목 포트폴리오(CQI 보고서 포함)를 매학기
        성실히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다.
      2.2 전공 스페셜
      프로그램
      2.2.1. 전공스페셜 프로
      그램 운영 및 성과 평가
      • 전공스페셜프로그램을 학부·과의 특성에 맞게 운영
        하고 그 성과를 분석·평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
        있다.
      2.3 학생 2.3.1 학생상담 실적 및
      평가
      • 학생상담 실적을 제시하고 성과를
        분석하고 있다.
      2.3.2 학생지원 실적 및
      평가
      • 학생의 학업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및 관리 성과를
        분석하고 있다.
      2.4 교수 2.4.1 전임교원 전공강의
      • 전임교원이 학부 전공강의에 충실하다.
      2.4.2 교육 전문성
      • 교육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수의 자기계발 노력이
       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3. 교육과정
      개선
      3.1 개선체계 3.1.1 개선체계 수립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수의 워크숍 또는 포럼
        등이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.
      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피드백 채널을 갖추고 있다.
      3.2 개선실적 및
      방안
      3.2.1 개선실적 및 개선
      방안
      • 학부·과에서 수립한 개선방안(최초인증평가 전) 및
        학부·과에 지적된 개선사항(최초인증평가 시)을
        이행하고 있으며,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육개선
        계획이 구체적이고 충실하게 수립되어 있다.
      소계 8 16 15
      4. 교육환경
      및 발전계획
      4.1 교수진 4.1.1 교수진 확보
      •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충분한 수의 교수(전임교원
        및 강의전담교수)가 확보되어 있다.
      4.2 공간 및 교육
      기자재
      4.2.1 공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.
      4.2.2 교육기자재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교육기자재가 확보
        되어 있다.
      4.3 재정 4.3.1 교육활동지원
      • 학생 1인당 교육활동비가 충분하다.
      4.3.2 실험·실습비 확보
    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충분한 실험·실습비 지원이
        이루어지고 있다.
      4.4 발전계획 4.4.1 발전계획 수립
      • 교육환경을 포함한 발전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
        되어 있다.
    • (참조) ‘1.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구성 ~ 3. 교육과정 개선’ 영역은 인증판정에 포함되는 영역이며, ‘4. 교육환경 및 발전계획’영역은 인증판정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학부·과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시 필수 작성 항목임.
  • QUICK MENU
    • 우수강의공개
    • 인터넷증명발급
    • UOS포털
    • 대학
	   정보공시
    • 공과대학브로셔
  • top
서울시립대학교
대학행정정보시스템 새창으로 열림온라인고민상담 새창으로 열림
130-743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 서울시립대학교